2014년 4월 11일 금요일

우주에서 온 그대 ,운석 이야기

진주 운석은  국민적 운석 홍보대사

최근 진주에서 발견된 운석이야기로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특히 우리나라에 떨어진 것으로 운석년감에 공식 보고된 4개중,실체가 있는 것으로는 1943년11월23일 떨어진 전남고흥군 두원면 운석이 유일하다.  일본국립 과학관에 보관중인 것을 국가차원에서 협상하여 영구임대 형식으로 지질 연구원에 전시중이다. 이번 진주 운석은 이후71년만에 공식 확인 된 것으로 현재 까지 4개나 발견되었으니 크기도 두원운석이2.1kg인 데 비해 최초발견 된 것이 9.1kg,4번째 발견된 것은20kg,가 넘는다고 하니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국가적 차원에서 천연기념물로 해외반출을 금하는 검토까지 이루어지고, 가격에 대한 기대감이 커 하늘에서 떨어진 로또라 하여 국민적 관심이 커지고 대중 매체에서도 상세히 다뤄 많은 분들이 운석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계기도 되었다.

행운의 돌 아산운석?

이번 진주 운석이 발견되기 한달 전쯤,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자연역사 연구소를 방문한 고교 친구가 전시된 운석을 보 더니 '어! 우리 공장에도 떨어졌는 데'하길 래 우리나라에 공식 확인된 운석이 두원운석 하나 밖에 없는 사실을 알고 있는 필자라 무척 흥분 되어 빨리 확인해 보고져 했다.2000년11월3일 밤10시경 친구의 아산 공장 근무자가 fireball[화구 즉 불덩어리]을 보고 공장을 스쳐 공장 뒷편의 둔덕에 밖혀있는 운석을 찾아 친구에게 주어 하늘에서 온 행운의 돌이라 하여 오래 전부터 보관해 왔다고 했다.다행히 친구가 그래도 잘 보관해 필자가 볼 수 있는 행운을 갖게 되어 지질 연구원과 서울대 내 운석연구소에 감정의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진주 운석이 발견되었으니 ,그 것도 온 국민의 관심속에 발견 과정이 완벽히 증명된 것이라 좀 김이 빠지 긴 했다. 그 것도 13년이 지났고 사진 기록 조차 없고 단지,목격자와 발견자의 진술 밖에 없으니 운석이라해도 우리나라에 떨어진 것이라는 객관적인 증명이 난감할 뿐이나 허튼 말 하는 친구도 아니고 목격담 자체가 정황에 맞는 것이니 필자와 친구와 목격자만의 아산운석이다.운석 분석 의뢰 과정에서 우연히 아산 인근 동일 지역의 곡교천에서도 운석편이 발견되어 분석의뢰 된 것이 있어 틀림 없는 아산 운석이라 믿고 있다.운석은 대기권 진입후 공기 마찰 압력에 의해 폭발해 여러개로 쪼개지는 것이 많다. 진주운석도 발견된 4개 뿐 아니라 더 많은 운석이 발견될 수 도 있다고 보는 이유다


.
운석은 일반적으로 대기권에서 공기와 마찰에 의한 높은 열에 의해 표면이 타게 되는 데 이를 용융각이라하여 운석을 구분하는 중요한 증거가 된다. 이 운석은 용융각이 보이지 않아 폭발한 후의 작은 운석중의 하나로 짐작된다.. 다른 분으로 부터 서울대 운석 연구소에 의뢰 신청된  아산시 곡교천에서 발견된 운석의 경우도 8g이고 이 운석도 83g이라 용융각 흔적을 보이지 않고 철 성분도 아주 낮은 석질 운석으로 일차 판단하고 있다[자석으로 확인].이 처럼 일반인들에게 운석에 대한 기본 상식이 알려져 있지 않을 경우 설사 운석을 발견하고 소장했더라도  숨어있는 사례가 꽤 많이 있을 것이라 짐작된다. 일제 강점기간에 4건이나 보고되었던 우리나라 운석 낙하가 70년 동안 운석 발견 보고가 없는 것은 자연의 확률로 보아 그 다지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관련 연구자료를 인용하여 보면 지구 표면적 백만km2당 매일10g이상 운석이  36개에서 166개,지구 전체 표면적 환산시 년간 18,000개에서 84,000개 정도라 한다. 우리나라 표면적으로 환산하면 4개에서 17개정도가 떨어질 것으로 환산되고 70년이라면 280개에서 1,150개 정도로 계산되기 때문에 찾기 어려운 환경조건을 감안하더라도 안 떨어진 것이 아니라 무관심에 지나쳐 버렸을 수도 있을 것이라 본다.최근 운석에 대한 관심은 소치 동계 올림픽의 금메달에 2013년 우랄 인근의 체르빈스크 지역에 떨어진 운석 조각을 넣고 이에 대한 가치가 금 값의 수십배가 된다고 매스컴에 알려져 세간의 관심을 끌게 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운석[meteorite]이란?

운석이란 무엇인가 설명하기 전에 관련된 용어들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포함, 태양계를 이루는 행성[내 행성 즉 지구형 행성이라 하여 고체 암석으로 이루어진 수성,금성,지구,화성 과 외 행성 즉 가스체로 이루어진 목성,토성,천왕성,해왕성]planet, 크지만 행성보다는 작은 것을 소행성[asteroid],소행성 보다 훨씬 작은 것을 유성체[meteoroid]라 하고 이 유성체가 지구 대기권으로 진입하여 대기권에서 마찰열로 증발 된 것을 유성[meteor].다 타버리지 않고 지상까지 낙하 된 것을 운석[meteorite]이라 한다.
매일 약5만톤의 유성체가 대기권으로 들어 오지 만 ,대개는 유성으로 다 타버리고 극히 일부만 지구 표면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 운석이다.태양계와 외계 경계선으로 알려진 카이퍼 벨트에서 오는 것으로 알려진 혜성[comet]은 얼음,메탄,먼지등으로 구성된 것으로,태양을 주기적으로 돌고 방문하게 되는 데,태양에 근접시 얼음핵이 태양열에 의해 증발되어 긴 개스체의 꼬리를 늘어뜨리고 ,이때 이꼬리로 부터 잔재가 대기권에 들어와 연소 될 때 유성우[comet shower]라는 우주 쇼를 우리에게 선사하기도 한다.


운석은 어디서 오나?

대부분의 운석은 화성과 목성 사이의 태양에서 약4억5천만km 떨어진 곳에 있는 소행성대[astroid Belt]에서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주 드물게는 소행성의 충돌에 의해 우주로 튕겨져 나온 달 또는 화성에서 오는 것도 있다.소행성대에는 크게는 직경이 1km이상, 대개는 그 보다 작은 것들로 이뤄져 있고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수 백만개 정도 될 것이라  추정하고 망원경으로 확인 된 것은 540,000개, 번호가 매겨진 것이 260,000개,이름이 붙은 것은 16,200개 이상이라 한다.원래는 지구 2개 분량의 소행성대였지만, 목성의 영향으로 현재는 달 정도의 분량으로  당초에 비해 약1/16 정도로 줄어 들어 소행성대라 하지 만 텅빈 공간이라 보면 된다.대부분의 소행성들은 안정된 궤도로 태양을 돌게 되지만,일부는 목성의 엄청난 중력에 의해  심한 타원 궤도로 방향이 바뀌어 내 태양계 즉 태양이나 지구로 향하게 된다.또 소행성 끼리 충돌에 의해 정상 궤도를 이탈할 수도 있다.달처럼 대개의 소행성은 분화구로 덮혀 있는 데 이는 격렬한 충돌의 흔적이다.
이외에 소행성간의 중력 영향에 의해 궤도 이탈이 되거나 지나가는 혜성에 의해서도 정상의 궤도를 이탈해 내 태양계로 진입해 태양,지구등의 중력에 이끌려서 들어오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운석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

운석은 우주에서 왔다는 신비감도 있지만,태양계 탄생시의 비밀과 우리 지구와 같은 행성의 내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137억년전 , 빅뱅[Big Bang]에 의해 지금의 우주가 태어났고 ,태양계는 3세대 별로,46억년의 나이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태양계가 태어날 때 즉 초신성[Super Nova]폭발이 일어나고 먼지,개스등이 뭉쳐 원시 태양계로 진화해 가는 과정의 물질 즉 콘도룰[chondorules]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원시 태양계에서 최초 물질들이 서로 뭉치고 충돌하는 과정을 거쳐 최초의 물질이 용해되고 새로운 물질과 구조로 진화해 가는 과정을 어떤 운석들을 통해 알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연구에 의한 학설로 지구 내부 구조는  내핵은 철과 니켈로 이루어진 고체 상태이고, 외핵은 액체 상태로 알려져 있다. , 유사한 진화과정을 거친 특정한 운석[용해된]을 통해 알 수도 있기 때문이다.한 마디로 운석은 태양계 탄생의 산 증인이고 진화 과정의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운석은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나? 운석의 종류

크게 석질 [stony],[iron],석철[stony-iron]으로 구분한다.석질 운석은 일반 콘도라이트[ordinary chondrite]이라 호칭되는 것이 전체운석의85%정도이고 철의 함량에 따라 몇개의 타입으로 나누어 구분한다.구성 성분은 규산염인 올리빈,파이록센,철,철화합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 진주 운석도 여기에 해당된다.
탄소계 콘도라이트[carboneous chondrite]라는 것은 태양계 초기에 형성된 가장 원시형 운석으로 생각되고 개스가 없는 태양의 성분과 유사한 것으로 학자들은 추정하고 있고 유기물도 포함된 것이 있어 생명체 탄생의 비밀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이콘도라이트[Achondrite]는 콘드라이트가 없는 석질 운석으로 초기 지구가 완전히 녹아버렸기 때문에 지구에 콘드라이트를 갖고 있는 바위가 없듯이 유사한 진화 과정을 거친 소행성,행성,달,화성에서 튕겨줘 나온 것들이다.이 운석의 대부분은 직경이 330마일이나 되는 소행성 Vesta에서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지구에서 발견되는 운석의 6%는 이 Vesta와 관련이 있다.
철운석은 전체 운석의 5-6%이고 철과 니켈로 이루어져 있다.철은 지구형 행성이나 구형 소행성의 핵[core]에서 온다. 태양계 초기의 격렬한 충돌에서소행성이 맨틀을 잃고 파괴되어 나온 것으로 .지구 내부의 내핵이 철과 니켈로 이루어져 있을 것이란 연구도 이런 운석을 연구하여 나온 결과다.
이 철운석을 절단하여 단부를 에칭해 보면 Widmansta''tten 이라는 독특한 결정 형태를 보여준다. 이런 결정 형태는 지구상에서는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석철 운석은 가장 희귀한 운석으로 2%미만 이고  돌과 철이 반반 섞여있다. 이는 철로 이루어진 소행성이 다른 석질계의 소행성에 엄청난 에너지로 충돌하여 서로 녹는 과정에서 새로운 성분으로 태어난 소행성이다.이 중에서도 Pallasites는 올리빈과 철,니켈이 반반 섞여 얇게 절단하게되면 연녹색 올리빈이 보석처럼 아름답게 보이는 희귀한 운석이다.
올리빈은 지구상에서 페리도트라는 연두색 보석이다.



운석은 하늘에서 내린 로또 아니면 재앙이 될 수도 있는가?

이번 진주 운석에 대한 가치가 대단한 것으로 평가되어 운석사냥꾼[meteorite hunter]이라불리는 외국인도 국내 입국해 저널과 인터뷰하는 장면도 있었고  운석 심마니라 하여[우스게로 최근에 만들어진 신 용어] 많은분들이 추가 발견에 대한 기대감으로 진주 인근에 몰렸들었다고 한다.실제 외국에서도 운석에 의한 횡재 사례도 종종 있었다.실예로  1992년10월9일 미국 뉴욕주의 Peekskill지역에서 1980년형 체리말리부 승용차의 트렁크에 떨어져 차는 대파되었지만, 이 차는 운석에 맞은 차량이라 하여 구경거리가 되어 월드투어에 나서기도 했다.[사진 참조].
실제 사람이 운석에 맞아 사망한 사례가 있는가?아직 기록상 없다.그러나 운석에 맞아 부상을 당한 사례는 있었다.1954년 미국 알라바마주의 한 농가에 운석이 떨어져 지붕을 뚫고 호지스 부인의 옆구리를 스쳐 화상을 입은 사건이 있었다.1972년 베네주엘라의 발레라 지역에서 소가 운석에 맞아 죽은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매일 약 5만톤의 우주로 부터 고체 물질이 지구 대기권으로 쏟아져 들어오나 ,지구 대기권의 마찰에 의해 대부분 소실되고 그 크기도 줄어들기 때문에 큰 피해는 비교적 드물다.대기권이 없는 달이나, 소행성이 운석공에 의해 표면이 곰보처럼 덮혀 있지만, 지구는 대기권이라는 보호막 때문에 큰 피해가 없다.물론 태양계 형성 초기에는 지구도 격렬한 소행성 충돌이 있었지만, 화산 활동이나,조산 활동에 의해 그 충돌 흔적이 대 부분 사라지게 되었다고 한다.이처럼 소규모 사건외에 '아마겟돈'이나 '딥 임펙트'같은 SF영화 처럼 지구전체의 운명을 가름하는 대재앙을 초래할 만큼 위협적인 소행성 충돌 가능성은 없는지?

2013년2월13일 러시아 우랄 근처의 첼라빈스크 지역에서 운석의 폭발 여파로 1,200명이 부상을 입고[깨어진 유리 파편등에 의해],약 4,000여 건물이 창문이 깨지는 등 광범위한 피해가 일어난 적이 있다.이 때 많은 운석 파편이 발견되었고,최대 600kg에 이르는 운석이 인근 호수에서 인양되었다.폭발전 이 운석은 길이18m,무게는 11,000ton으로 추정되고그 폭발에너지는 히로시마 원폭의 30배 정도로 추정되었다.
지구역사에서 가장 큰 운석공[crater]은 멕시코 유카탄반도 인근에 지름 80km,길이 30km이다.충돌한 운석의 크기는 10km,충돌 에너지는 히로시마 원폭의 10억배로 추정되었고 , 백악기말 약6,550만년전 이 충돌로 인해 공룡시대의 멸망의 원인이 된 것으로,이 때 지구 생명체의 70%가 멸종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런 규모의 운석 충돌 확률은 약 1억분의1 정도라 하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고,이런 위협적인 충돌 가능성을 가진 소행성 감시 체계를 세계적 협력으로 운용하고 연구한다고 한다.


운석은 주로 어떤 지역에 떨어지고, 어떤 지역에서 발견되나?

결론적으로 운석은 어느 특정 지역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랜덤하게 떨어진다.표면적의 넓이에 따른 단순한 확률이다.지구 표면의 대 부분이 바다이니 바다로 떨어지는 것이 가장 많다고 보면 된다.우리나라에서 운석 발견이 적은 것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표면적이 작고 설사 떨어졌다고 해도 산악지역이 많아 찾기가 용이치 않기 때문이다.발견되는 운석의 80%가 남극지역에서 채집되는 데 이는 남극의 만년설이 운석 보관창고 역활을 하고[신생대 이후 지금 까지],빙하 작용에 의해 특정 장소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또 사막이나 팜파스 같은 평원에서 비교적 많이 채집되는 데, 이는 지역도 넓고 쉽게 찾을 수 있는 지형이기 때문이다.운석을 직업적으로 채집하는 분들을 운석 사냥꾼[meteorite hunter]이라 하는 데 필자도 몇분을 만나 보았고 [차림새는 인디아나존즈 같은 ]궁금해서 그 광활한 지역에서 어떻게 찾아내는지 질문을 해 보았다.평원 지역에서는 패러그라이딩으로 지상을 관측해 운석공 같은 것을 찾고 그 다음에 금속 탐지기등으로 정밀 탐색한다고 했다.
사막 같은 경우는 운석공 흔적이 없으나 운석의 특징이 대개 검은 용융각을 갖고 있어 눈에 잘 뜨인다고 했다.그리고  인근의 원주민들도 그 가치를 알게 되어 채집을 해 둔 것을 오지 여행을 통해 구입한다고 한다.


운석분화구[Meteor crater]그리고 2차 생성물 텍타이트[tektite]

이번 진주 운석도 첫 발견시 운석 진위 여부로 의견이 분분했다. 이는 운석 낙하 속도를 감안시 비닐 하우스를 뚫고 바닥에 밖혀 있는 정도가 너무 작지 않으냐 하는 의문 때문이었다.모든 운석이 운석분화구을 만들지는 않는다.그 크기와 진입 각도,속도,지형 조건등에 따라 충격 정도가 다를 수 있기 대문이다.현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운석분화구중의 하나가 미국 아리조나주의 윈스로 인근에 있다.
현재 그 폭이 1.6km,깊이는 약180m정도이다.5만년전 직경이 약 40m정도의 작은 철질 소행성이 낮은 각도로 대기권에 진입하여 시속 약 4만km로 땅에 충돌하여 만들어 진 운석 분화구다.2.5메가톤의 폭발력으로 버섯 구름[원자탄이 폭발시 만드는 구름 같은]이 일어나고 당초 깊이가 360m 정도였지만 재 낙하된 튕겨져 나간 물질들로 다시 채워졌다고 예측하고 있다. 이 처럼 운석 분화구가 만들어질 정도 의 충돌 에너지를 가진 운석 낙하의 경우 지표면의 바위물질들을 녹혀 대기권 높이 치 솓게하고 이 녹은 물질들이 재 낙하시 공기와 마찰열에 재 용융되어 만들어진 생성물을 텍타이트라 한다.
대개 검은색으로 화산 유리인 흑요석[obsidian]과 유사하다.그러나 체코 지역에서 발견되는 텍타이트는 푸른 색으로 몰다바이트라하여 귀한 준보석으로 인기가 높다.
또 리비아 사막에서는 반 투명한 청백색 텍타이트가 종종 발견되는 데 Lybian Desert glass라 하여 이 역시 인기가 높다.
간혹 텍타이트를  운석으로 오인하는 데 엄격히 운석은 아니고 운석에 의한 충격으로 지상의 물질이 잠시 대기권 우주 여행을 하고 고향인 지구로 귀환한 물질이다.


운석의 가치는 어떻게 되나?

진주 운석 사건으로 운석 가치에 대해 궁금해 하고 이 질문을 받은 전문가 분들도 난감해 한 것으로 알고 있다.그 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운석이 어떤 종류인지 어디에서 온 것인지,어떤 성분을 가진 것인지, 또 그 모양이 어떤 것인지, 얼마나 희귀한 것인지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소치 올림픽때 금메달에 사용된 운석의 가치가 g당 2백여만원이 넘는다고 하여 ,세간의 화제가 되어서인지 진주 운석의 가치도 처음에 수십억의 가치를 가졌다고 하다가
이 운석이 가장 흔한 석질 운석중에서도 Ordinary chondrite라 밝혀 지면서 g당 $1-$5정도의
현실적인 계산이 나오기도 했다. 이도 그 형태가 용융각이 잘 다듬어져 외관이 훌륭한 표본과 일반적인 것과는 큰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평가하기는 무리다.그러나 형태나, 종류에 불문하고 우리나라에서 그 발견 과정이 상세하게 증명되고 71년 만에 발견된 희귀성을 감안하면 일반적인 평가 방법은 무의미하다고 본다.일반적인 관점에서 가장 희귀하고 아름다운 석철운석, 그 중에서도 올리빈과 철,니켈이 반반 섞여 있는 아름답고 희귀한 Pallasite가 가장 높은 가격으로 거래된다고 하는 데 이도 그 아름다움과 형태에 따라 큰 가치 차이가 난다.
보석중의 보석인 다이몬드가 투명도등 4C에 의해 가격에 큰 차이가 있는 것과 마찬 가지이다.또 대분분의 운석이 소행성대에서 오지만, 간혹 달이나 화성에서 온 운석이라면 그 가치는 엄청나게 치 솟을 수 밖에 없다.간혹은 석 운석 중에서도 유기물이나 생명체의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 운석이라면 아마 그 가치는 짐작할 수도 없다고 본다.

어떻게 운석을 발견하고 구분할 수 있나?

돌이라면, 첫째 검은색 또는 암갈색의 용융각[탄 껍질]을 갖고 있는지?
둘째,흐름 자국[flow lines]이 있는지?
세째,같은 크기의 일반돌 보다 더 무거운지?네째 ,자석이 붙는지[석질 운석도 철분이 포함돼 일반적으로 자석이 붙게 된다].다섯째,엄지자국 같은 구멍이 있는지?
여섯째, 깨어져 있다면  내부가 더 옅은지?, 안깨어져 있다면 표면에 구멍을 내어 내부를 옅 볼 수 있게 한다. 일곱번째, 작은 구체[chondrules] 또는 금속 입자가 보이는지?

철이라면,첫째 자석이 붙는지? 둘째, 찢기거나 뒤틀린 날카로운 각이 있는지? 세째,지문자국 같은 구멍이 있는지?
 네째, 흐름 자국[flow line]이 있는지?
 등을 점검하여 일차 구분 할 수 있다.
간단한 식별 절차를 거쳐 채집한 것은 연구 기관에 의뢰해 정밀 분석을 통해 운석 진위 여부와 구성 성분 분석을 통해 운석의 종류등을 식별하게 된다.

만약에 화구[fire ball]를 우연히 보게 되었다면 무엇을 해야 할 까?

1.날짜와 시간 기록

2.경도와 위도 확인[GPS 활용 또는 온라인으로 확인]

3.랜드마크를 참조

4.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5.밤이라면,그게 지나가는 별 무리인지 확인

6.어떻게 밝은지?

7.얼마나 큰지?

8.연기 꼬리를 남기는지?

9.어떤 소리가 나는지?

10.어떤 것이 떨어지는지? 어디로

만약 떨어지는 것을 목격했다면

11.운석공이나 작은 구멍이 만들어 졌는지?

12.그 것을 찾는 데 얼마나 걸렸는지?

13.따뜻한지, 차가운지?

14.무게는 얼마나 되는지?

15. 운석을 옮기기 전에 그 상태로 사진을 찍고, GPS위치를 기록하고 ,운석공 또는 구멍의 사진을 찍는다.

16.운석이 갖 떨어진 것이라면, 오염을 피하기 위해 장갑을 끼고 비닐봉지에 밀봉한다.

운석을 찾는 행운은 쉽게 오는 것이 아니다. 위와 같은 구분법이나 사전 점검 사항을 잘 실행하면 바로 누구나 운석 사냥꾼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이런 행운을 모르고 지나칠 수 도 있고, 행운을 가졌더라도 기록의 부실로 그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를 계기로 우리 나라에서도 희귀한 운석들이 많이 발견된다면 그 자체가 보람이라고 생각한다.모두다 운석 발견의 행운을 가지세요!

참고문헌 및 자료.
1.운석에 관한 신비;Dorothy Sigler Norton
2.Alain Carion  Meteorites
3.라이프지









댓글 3개 :

  1. 친척분이 경기도 산에서 주웠답니다...자석에 착착달라붙고..무게가 16KG 정도 나가는데...그냥..철성분이 들어있는 광물인지..궁금해요...유투브에 자석이 착착 달라붙는거 올렸는데..한번 보시고...의견좀주세요.. http://youtu.be/BBa_bRTehDQ

    답글삭제
  2. 동영상 으로 관찰해 봤습니다 자석이 붙는 것이 운석의 특징중의 하나이지만 지구상의 몇몇광물들 자철광(magnetite),티탄철광(ilmenite )등도 자성이 있습니다 외관상으로는 자철광덩어리 처럼 보입니다 만 정확히는 물성분석이 필요합니다.참고로 관련이미지는 google에서
    Massive magnetite로 검색하면 유사한 이미지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운석 분석기관으로는 서울대내운석연구소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바로 머리위에서 떨어지는 운석을 봤어여
    화구안에 새까만 돌과 주변에 작은돌들
    뒤로는 회색구름기둥이 크고 길게 늘어지는ᆢ
    지금은 제가 가지고 있어여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010-8886-5213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