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별의 먼 후손이자 지구의 자손'
태초에 하느님은 자신을 닮은 '아담'을 흙으로 빚어 만드셨다. 身土不二(신토불이), 몸과 흙은 다른 것이 아니라는 것은 지역 농산물을 마케팅하기 위해 흔히 쓰는 표현이다.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와 지구에는 기본 원소인 수소를 비롯, 현재 118가지의 원소가 알려져 있다.
반면, 우리의 몸은 대략 60여 가지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량 기준 구성비는 산소, 탄소, 수소, 질소 유기물 원소가 96%로 거의 대부분이고, 칼슘, 인, 칼륨, 황, 나트륨, 염소, 마그네슘, 붕소, 크롬, 코발트, 구리, 불소, 철, 망간, 몰리브덴, 셀레늄, 실리카, 주석, 바나듐, 아연 등 다양한 미량의 무기물(mineral)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각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의 구성비가 우리 몸을 구성하는 물질이 동일 비율은 아니지만, 지각을 구성하는 8대 원소가 우리 몸에도 중요 구성 물질로 되어 있다.
단, 규소의 경우 지각에는 산소 다음으로 흔한 물질이지만 규소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고 산소와 공유 결합으로(SiO2,다이아몬드와 같은 구조), 쉽게 분해 될 수 없는 구조라 우리가 섭취하기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필자 생각).그러나 많은 해양 동물은 이 규소를 기본 골격으로 하는 것이 많다.(해면,산호등)
또 지구 생명의 역사에서 최초의 생명체는 바다에서 시작되어 진화 과정을 거쳐 육상으로 이동한 것으로 ,인간의 먼 먼 선조는 바다의 생명체에서 비롯됐을 것이라 알려져 있고 ,태아도 엄마의 자궁속 양수에서 자란다.그래서 바닷물 성분이나, 우리의 피의 구성 성분이 비슷하다.
우리는 공기와물과 음식물을 통해 성장에 필요한 영양과 에너지를 얻고 있다. 음식물인 채소,과일,농작물은 바로 땅,햇빛,공기,물에서 영양분을 취해 성장하고, 육류를 제공하는 동물은 바로 이런 식물에서 영양을 취하기 때문에 그 구성 성분이 비슷하다고 해서 전혀 이상한 것이 아니라 당연한 것이다.
인체 기능에 미치는 주요 미네랄과 또 다른 모습들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60여 원소중,유기물의 필수 원소인 산소,탄소,수소,질소를 제외하면 56가지의 원소는 무기물이다.이 다양한 무기물이 어떻게 인체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인지 다 알려져 있지 않지만 ,필수 무기물로 알려진 주요 미네랄의 영향을 간단히 소개하고 (필자는 영양학이나 의학 전문가 아니니 일반적으로 소개된 지식을 간단히 review ),이런 원소가 자연 상태에서 어떻게 존재하는 지 ,소장하고 있는 광물 표본으로그 특이한 모습을 소개코져한다.여기 소개되는 무기물은 금속물로서 이 상태로 우리 몸에 바로 흡수될 수 없기 때문에 수용성으로서 이온 전해질 상태로 되어있어야 한다. NaCl만이 우리가 바로 먹을 수 있는 광물이고 나머지는 채소, 과일같은 식품 상태로서 흡수해야 한다.
인 (P): 뼈, 치아 구성. 우리의 뼈나 치아는 Apatite(인회석)와 유사하다.
인 함유 인회석(Apatite), 포르투칼 |
칼리움 (K+): 신경기능 유지, 세포기능 보존
마그네슘 (Mg++): 에너지 생성, 신경기능
마그네슘함유 Magnesite, 브라질 |
아연 (Zn++): 인슐린, 효소활성화,핵산,단백질 합성
아연 함유 Smothonite, Namibia |
철광석의 일종인 능철광(Siderite) |
망간함유한 코사지 모양 - Rhodochrosite, China |
구리 (Cu++): 철의흡수와 저장 촉진,심혈관계 유지
구리를 함유한 Shattukite와 Dioptase, Namibia |
황 (S): 피부형성,머리카락
아라곤나이트위에 앉은 황 결정, Italy |
규소 (Si): 골격형성, 체액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