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9일 일요일

제2화 고대 이집트 문명의 탄생

기자의 대 피라미드를 통해, 고대 이집트 문명의 수준을 짐작했을 것이다. 어떻게 5,000년 전에 높은 수준의 문명이 태어날  수 있었는지, 다양한 시각에서 그 베일을 벗겨 가 보자.

나일 강 없는 고대 이집트 문명은 상상할 수 없다.

실제 고대 이집트 여행을 한 것으로 알려진 역사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헤로도토스(BC484~425)는 '이집트는 나일강의 선물'이라는 적절한 표현을 남겼다.


대 부분의 이집트 지역은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 사막이다. 고대 이집트 언어에 "비'라는 말이 없을 정도이다. 이집트를 남북으로 관통하며 흐르는 나일 강이 매년 범람하여 메마른 땅을 옥토로 바꾼다. 몬순의 영향으로 습한 인도양을 거쳐 온 무역풍이 중앙 아프리카, 탄자니아 등 동 아프리카와 에티오피아 고원 지대에 엄청난 비를 뿌린다. 우기에 집중적으로 쏟아진 이 빗물은 백나일 ,청나일의 상류에서 이집트를 관통하면서 강 유역 양안에 넘쳐 영양분이 풍부한 검은 토양을 남긴다. 이집트 사람들은 이 땅을 '케메트(kemet)라 부르는 데 검은 땅이라는 의미다. 이 검은 땅은 비옥하여 농사에 적합하다.매년 이 현상이 반복되니 비료가 필요없는 천혜의 옥토인 셈이다. 자연스레 기원전 7,000년 경 훨씬 이전 부터 북으로는 시리아에서 남으로는 사하라 이남의 사람들이 나일 강 유역과 삼각주 지역으로 모여들었다.
농경 사회가 시작 된 것이다. 나일 강을 중심으로 약 20km가 농경 가능 지역이다.건기에도 나일 강에서 물을 끌어와 관개수를 이용하여 밀,보리 등 다양한 작물 재배를 할 수 있었다.,
비는 상류 지역에 내렸지만, 그 헤택은 이집트가 받고 있는 셈이다. 요즈음은  상류 지역 국가에서도 댐 건설 등 수 자원을 관리하려는 움직임 때문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삽입; 고대 이집트의 경작지와 인구의 증가 변화

   시기                             경작지sqare km)                  추정인구

BC4,000                            8,000                                350,000
BC3,000                           ~8,000                               870,000
BC2,500                            9,000                              1,600,000
BC1,800                            9,000  ⧾                          2,000,000
BC1,250                           10,000                              2,900,000
BC150                             16,000                              4,900,000

자료;THE COMPLETE CITIES OF ANCIENT EGYPT-Steven Snape
현재 남한의 경작지 면적은 대략 16,000km²


문명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도시의 출현이 필연적이다. 도시는 농경사회 중에서도 잉여 생산이 넉넉한 곳이다. 잉여 생산물이 풍부하면 풍부할 수록 , 농경에 종사하는 직접적 인력외에 건축,예술 등 다양한 직업인이 생겨나게 되고, 유입이 늘어나게 된다.
농업 생산적인 문제 뿐 아니라 나일 강은 물류 운송의 고속도로로 먼 지역 까지 교역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나일 강을 따라 고대 도시들이 태어나고 ,이 도시들을 중심으로 고대 이집트 문명은 시작되었다. 먹을 것이 풍부하고 돈벌이가 쉬운 곳에 사람들이 몰려드는 것은 당연하다. 높은 수준의 기술자, 예술가가 몰려들고 교역이 활발하여 당대 최고 수준의 문명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특히 비교적 가까운 곳에 위치한 메소포타미아는 좀 더 일찌기 문명을 꽃을 피웠다.인류 기술의 요람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신 기술이 많이 나타난 곳이기도 하다.전체 인구의 약 20%가 장인이었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다.그 당시 인구로 추정하면 약 10만명의 장인이 새로운 기술 탄생에 기여하였을 것으로 보고 있다.그렇지만 산재한 도시국가들간의 패권 전쟁,방어에 어려운 툭트인 평야지대 등 방어에 어려운 약점이 있어 지속적인 발전이 어려웠다.
당대 최고의 명인들이라 할 수 있는 이들이 비교적 안정적이고 먹거리가 보장되는 이집트로 유입되었을 것이라 본다.이들이 차별화된 당대 최고의 이집트 문명 건설에 큰 부분을 담당하였을 것이다.

'파라오' 강력한 통치자 이자 살아 있는 신

'파라오(pharaohs)는 위대한 집이라는 의미이다. 고대 이집트에서 파라오는 가장 강력한 통치자이자 신이다. 사후 세계관을 갖고 있는 고대 이집트에서 살아있는 신은 절대적이다. 농경사회에서 풍요한 수확은 그 권위를 뒷바침한다. 매년 범람하여 풍부한 먹을거리를 약속하는 나일 강이 파라오의 가장 믿음직한 후원자이다.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파라오의 능력에 힘 입었다고 사람들이 믿는 한 그는 절대 권력자이자 신이었다.
사회의 조직망이 잘 정비되지 않은 고대 사회에서 강력한 통치력은 사회를 효과적으로 계통화할 수 있다.월력과 태양력을 병행하고 시리우스별의 위치등을  관측하는 천문기술을 활용하여 나일강의 범람시기를 예측하는 등,살아있는 신임을 믿게 하였다.  이 힘을 바탕으로
파라오는 장엄한 건축물이나 예술품을 더욱 장려하여 그의 권위와 위엄과 힘을 과시할 수 있었다. 기록에 의하면 어느 시기에는 가뭄으로 기근이 들어 파라오의 능력이 의심받아 왕조의 힘이 약화되고 정치적인 혼란기를 빚은 시기도 있었다. 예나 지금이나 먹고 사는 문제는 권력유지의 기반이다.

사막과 바다,늪지, 천연의 요새가 되다.

이집트의 남부는 거대한 사막이 가로 막고 있다. 그리고 북으로는 지중해,더 넓은 나일강 삼각주의 늪 지대가 부채살 처럼 퍼져 있다. 이웃한 메소포타미아는 앞선 기술 수준에도 평야지대라 외부의 침입을 막아 내기 어려웠다. 지금도 사하라 사막은 건너기가 쉽지 않다. 바다로 부터 침입 역시 나일강의 늪지대가 성벽보다, 더 효과적 방어책이다. 이런 천연의 요새가 고대 이집트를 보호하여, 지속적 문명 발전에 큰 몫을 하였다.

축복 받은 다양하고 풍부한 소재

문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술과 소재가 필연적이다. 농업 잉여 생산이 많을 수록 ,기술이나 예술에 전념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이 내부 또는 외부 유입에 의해 늘어날 수 있다. 오늘 날에도 대량으로 소요되는 소재를 먼 지역에서 조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운반이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런 연유로 여행시에는 도로 포장재 등을 유심히 살펴본다. 대량의 수요가 필요한 소재를 통해 그 지역의 천연자원을 알아보고 그 지방의 지질환경을 알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이집트는 위대한 문명발전을 위한 자원 측면에서도 축복받은 곳이다. 광활한 사막의 모래, 나일 강 유역의 진흙, 그리고 강변을 뒤 덮고 있는 갈대는 손 쉽게 만들 수 있는 흙벽돌의  소재다. 피라미드,사원 등 거대한 고대 이집트의 건축물은 대개가 석재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지만, 일반 거주지 등 대부분의 건축물은 주 소재는 흙벽돌이다. 모래,진흙, 갈대 등을 적절하게 배합하여, 적당한 크기로 틀에 찍어내어 따가운 햇볕에 자연 건조시켜 손쉽게 만들 수 있다.범람으로 침수되어 파손되드라도 역으로 손 쉽게 복원할 수 있기 때문에 진흙 벽돌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었다. 피라미드 등 대형 건축물의 소재인 석회암도 한 때 바다 밑 퇴적층이었던 관계로 아주 풍부하다. 원생대 기반의 화강암도 풍부하고 사암으로 이뤄진 언덕과 산도 많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이런 자연의 선물을 잘 이용하여 위대한 문명을 이뤄 낼 수 있었다.만약 다루기가 비교적 용이한 석회암이나 사암이 이집트에 존재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거대한 피라미드나 사원은 볼 수 없었을 것이다. 왕가의 계곡, 투탕카문  묘에서 발견된 화려한 보물들의 귀금속과 원석들도 이집트나 인근의 지역에서 교역으로 비교적 용이하게 구할 수 있었다.
예로서 터키석, 붉은 벽옥(Jasper), 초록 미사장석(amazonite)은 이집트 내에서, 라피스라즐리는 고대 교역로를 통해 아프가니스탄에서 수입하였고, 구리는 인근의 시나이 반도에서 채광하거나, 지중해의 키프러스(cyprus) 등 지에서 구 할 수 있었다.
갈대의 일종인 파피루스도 그들의 기록문화를 오래 보존하여 후대에 까지 전할 수 있는 천연 소재다. 종이(paperr)의 어원도 이 파피루스(papyrus)에서 유래되었다.

상형문자(hieroglyphic) , 문자의 존재

문명이 체계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후대에 소상히 전해 주기 위해 문자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집트 문명은 거대한 건축물이나 대단한 보물을 통해 그 수준을 우리에게 알려 주고 있다. 5,000년전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파라오들의 행적뿐 아니라 사회의 모습이나 관습등에 대해서도 잘 알려주고 있다. 1799년 나폴레온 군대에 의해 나일 강 삼각주 로제타의 진흙탕 속에 파 묻혀 있던 로제타석이 발견되었다.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고대 이집트인들이 사용한 일반언어와 그리스어 3개 문자로 기록된 석판이나 해독을 할 수 없었다. 상폴리옹이라는 천재의 끈질긴 노력에 의해  어려운 암호 같은 문자를 해독할 수 있게되어 속속들이  그 비밀을 풀어 낼 수 있게 되었다. 그 어느 문명보다도 더 자세하게 그 내역을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히에로그리픽은 상형 문자이지만, 알파벳으로도 구성되어 기록이 용이한 편이다. 이 문자도 고대 이집 문명을 빛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건조한 기후 환경도 위대한 문명을 보존하는 데 일등공신

강철과 콘크리트로 표현되는 현대문명이 인간의 손길을 떠나 방치된다면 그 도시의 모습은 어떻게 변할 까?  하는 다큐멘터리가 방영된바 있다. 불과 100년이 지나더라도 나무와 식물로 뒤덮혀 참 모습을 알아보기가 쉽지 않았다. 하물며, 5,000년이 지나면 어떻게 될까?
거의 흔적이 사라질 것이라 보면된다. 그런데도 고대 이집트 문명은 아직도 굳건히 그 발자취를 생생히 보여주고 있다. 내구성이 좋은 석재를 그 주 소재로 사용한 것도 한 요인이나, 건조한 사막기후가 크게 일조하였다. 건조하면 풍화나 침식도 느리다. 그리고 늘 불고 있는 모래 바람이 그런 문명의 증거물을 적당히 덮어 잘 보존해 주었다.
위의 열거한 요소들을은 고대 이집트 문명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근거한다.그에 살을 붙혀 실제 필자가 이집트 여행 중 그 현장에서 보고 ,느낀 것으로 재구성해 본 것이다. 대 피라미드에서 ,남쪽의 아부심벨 등 주요 유적지와 나일강 크로즈 항해를 계속하면서 지켜 본 자연 환경 관찰을 통해 보고, 느끼고, 유추한 결과에 기초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