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18일 화요일

먹는 광물 소금. 소금이 만든 Nature Wonders

소금은 사람이 직접 먹는 광물

기록상 BC6000경 루마니아 에서는 광천수를 끓여서 소금을 제조했고, 중국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유사한 방법으로 소금을 제조한 것으로 알려져  일찍부터 인간에게 필수적인 식품이었다.
고대 히브리, 그리스, 로마, 비잔틴에서도 소금은 귀중한 것으로 최대의 무역 상품이기도 했다.

Salary라는 말도 로마시대  병사들애게 소금을 구입하는 명목으로 급여를 지불한 데서 유래된 것이고, 사하라 이남 지역에서는 소금 덩어리가 화폐로서 사용되기도 했다.

소금은 음식물을 오래 보존하기위해,음식 맛을 내기 위해등 인간이 오래 전 부터 직접적으로 섭취해온 광물이다. Salad라는 것도 바로 소금에 절인 채소, Salami는 소금에 절인 고기라는어원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고대 이집트의 미이라 제작 과정에서도 부패를 막기기 위해 소금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역사에서도 부여,고구려의 고대사를 다룬 사극 '주몽'에서 등장하는' 연타발'이라는 소금 무역을 통한 토후세력으로 등장되기도 한 만큼 소금은 중요한 상품이었다.

소금은 화학조성은  NaCl 로 이중 sodium(나트륨)이 40%를 차지하는 데, 이 나트륨이 신경계통 과 근육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역활을 한다고 한다.그러나 섭취량이 지나치면 성인병의 주범으로 되어있어 WHO(세계보건기구)일일 성인 권장양은 나트륨2,000mg이하,소금으로 환산하면 일 5g이하다.

소금을 얻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1. 바닷물을 증발시켜 얻는 것(염전에서 얻는 천일염) 일반적으로 바다물에는 3.5%의 소금이 용해되어 있다.
  2. 광물질이 많은 광천수로 부터 증발 혹은 끓여서
  3. 암염(rock salt, 광물명으로 halite라고 한다)광산에서 채취.우리가 광물이라고 하는 것은 이 천연의 halite를 뜻한다

년간 세계 총 생산량은 2억톤에 이르고 이중 식용으로 약 6%만 소비되고 ,나머지는 산업등 기타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소금이 만들어낸  경이로운 경관들

소금 호수 - 터키

필자는 지난 10월경 터키 여행 도중에 광활한 소금호수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었다. 소금호수라지만 광활한 소금 평원이었다. 우기에 비가 오면 부분적으로 얕은 염호가 생겨나 지만 대개는 끝이 안보일 정도의 평원으로 유지된다.
콘야에서 가까운 중부 고원  해발 900m의 고지에 1,500Km평방에  이르는  넓은 지역이 두께 약 30Cm의 소금으로 뒤덮혀 있다.
미국 유타주의 Saltlake시에 위치한 소금 호수등 세계 곳곳에 소금 호수가 있는 데, 건조한 환경에서물(미네랄이 많이 용해되어 있는)이 유입만 되고 흘러 나가지 못하는 폐쇄성 호수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소금 광산.  Salzburg, Hallstatt

오스트리아의 Salzburg 는 모차르트 가 태어난 곳으로 ,도시 전체가 모차르트로 인해 먹고산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음악의 고장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지만 ,인근의 hallstatt에 세계최초의 소금광산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 이름에서 눈치챘겠지만, 소금(salz = salt) 성(burg=castle)이란 의미다.
Hallstatt 지역은 BC 5400경에 선주민들이 소금 때문에 이곳에 자리 잡은 것으로 짐작된다.
이후 이 지역은 소금으로 부를 축적하게 되었고 중세의 특별한 기록은 없지만, 1,300년 경에도 town market 가 존재한 기록으로 보아 그 부의 위치를 유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지역은 2억5천만년 전 바다가 융기된 후 급격한 증발로 소금층이 두텁게 퇴적되고, 이후에 지질 활동에 의한 조산활동 즉  습곡(측면 압력에 지층이 접히는 현상)에 의해 현재의 Hasel 산밑에 갇히게 된 것이다.

필자도 몇년전 이 소금광산을 들렀는데 지하 탐험을 하는 것 같은 신기한 느낌이었다.조명을 받아 반짝이는 소금 결정이 천정,벽면을  메운 것이 영화에서 본 장면 속에  내 자신이 들어 와 있는 착각이 들 정도였다.

또 좁은 갱내 협궤 기차를 타고 어두운 소금의 터널을 달리는 약간의 스릴을 즐길 수 있고 광부들의 빠른 레벨 이동을 위한 미끄럼틀 같은 슬라이드를 타 보는 재미도 있었다.

광산에서 채굴되는 자연소금을 광물학상 Halite라 부르는 데, 그리스어로 Hali's 는 소금을 뜻하는 것으로 Hallstatt 란 이름도 여기서 유래된 것이다.

소금 광산의 지하 탐험을 마치고 밖으로 나오게 되면  알프스의 산 자락에 둘러싸인 호수와 동화속 마을 같은 풍경이 눈과 마음을 사로 잡는다. 이 마을은 UNESCO 문화 유산으로 등재되 있다.이 마을중에서도  호수에 인접한 한 호텔의 경우 view가 워낙 좋아 젊은 커플들의 숙소로 인기가 높아 최소 1년전에 예약해야만 한다고 한다.필자가  개인 방문했을 때도 한국인 관광객 버스가 몇대나 마주쳤으니 아마 국내 여행 상품으로도 인기가 있었나 보다.


소금광산  Poland Wieliczka

별도로 폴란드 의 Krakow의 Wieliczka 소금 광산에도 방문한 적이 있는 데 규모는 오히려 Hallstatt 보다도 더 크게 느껴졌다.지금은 폴란드의 유명 관광지로 국내 여행상품으로 소개되어 많은 분들이 체험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징은 갱내 여기 저기 광장이 꾸며지고, 메인 홀에는 교회, 암염 벽에 조각된 '최후의 만찬'같은 작품도 있고 소금 결정을 가공해서 만든 샹들리에가 보석 같은 아름다움을 뽐내기도 한다.또 특이한 체험을 위한 소금 호텔도 있다.

볼리비아, Salar de Uyuni 소금 사막

볼리비아  안데스 산맥의 고원지대(해발 평균 고도 3,656m)에 넓이 10,582Km에 10m이상소금 으로 덮힌 사막,엄격히 표현하면 소금 평원이 펼쳐져 있다.이 곳은 위성의 좌표 기준(satellite calibration)으로 사용되는곳이기도 하다.또 한 이 소금 평원은 회귀 광물 자원의 보고로도 알려져 있다.


 NaCl,KCl,LiCl,MgCl등 다양한 광물이 매장되어 있고, 특히 널리 사용되는 리튬이온전지의 원료가 되는 리튬의 전 세계 매장량의 거의 절반이 여기에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IT 산업의 전략 자재인 이 리튬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볼리비아 정부와 장기  계약을 맺었다고 보도된 바 있다.

소금의 결정과 다양한 색상

hopper구조 halite,Death Valley,USA
우리가 식품으로 취하는 소금은 대개 천일염으로 순백의 부드러운 느낌이지만, 염전에서 갖 채취한 소금은 약간은 회색빛을 띄는 정육면체의 제법 딱딱한 느낌이 있다.

소금 광산이나 자연 상태에서 얻는 소금은 투명,분홍,보라색을 띄기도 하고 그 결정형이 단순한 정육면체 뿐 아니라 Hopper구조라고 하는 , 중심에서 외각으로 단층을 이루면서 성장한 특이한 형태도 있다.

색상은 소금 결정내의 불순물의 존재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고, 결정의 크기는 성장 환경 즉 물질의 량,용액의 균질도,온도등에 영향을 받게 되는 데,지하 돔의 환경은 온도 변화가 아주 느리게 진행될 수 있어 거대 결정으로 성장알 수가 있게 된다.

결정의 크기도 우리가 아는 모래 알갱이 크기에서 ton 단위의 거대 결정도 볼 수 있다(Wien자연사 박물관에 이 같은 거대 소금 결정이 전시되어 있다)

그러나 보관에는 주의를 요한다. 소금은 흡습성이 있어 습도가 높은 경우 수분을 흡수하여 용해되기 때문에 밀페 용기나 건조한 조건으로 유지해야 한다.

필자의 소장 표본(미국 Death lalley에서 채집)도 핑크색 Hopper구조로 아름다운 표본인 데 부주의로 햇빛에 노출되어 핑크색이 탈색되어 본래의 아름다움이 다소 바랜 경험이 있다.이처럼 광물의 경우 광물 마다 취급에 주의를 요하는 조건들이 있기때문에 사전에 취급,보관 주의 사항을 알아 두어야 한다. 예로서 습기,햇빛(주로 자외선 ,인공 조명에도 자외선이 포함되어 있다), 열 등이 있고 건조한 것을 싫어하는 광물도 있는 데 대표족인 것이 오팔등이다.

blue halite
halite,Poland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