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4일 일요일

수정((Quartz)과 창조경제

다보스포럼 슈밥[Schwab]회장의 선물.수정[quartz]


년초 박근혜 대통령이 페이스북을 통해 밝힌 2014WEF[다보스포럼]기조 연설시 Schwab회장으로 부터 선물 받은 수정이 화제가 된바 있다.Schwab회장은 복잡한 돌 형상위에 툭툭 튀어나온 수정처럼 창조경제의 영감을 얻어시라는 설명과 함께 사려깊고 창의적인 선물을 박대통령에게 증정했다.



광물에 관심이 깊은 필자인지라 실물을 접할 수 없었지만, 사진을 통해 자세히 관찰해 보았다.지구 지각에서 가장 흔한 산소와 규소가 화학 결합[이산화규소;SiO2]하여 아름다운 석영이 만들어진다.Schwab회장이나 박 대통령도 평범한 것일지라도 서로 융합하는 과정에서 대단한 가치를 창조할 수 있다는 것에서 수정을 통해 창조경제의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본 것이다.

화제의 수정은 품질이 뛰어난 Alpine Quartz


금번 화제의 수정은 Alpine Quartz로  수정 중에서도  투명도등 품질이 뛰어난 훌륭한 표본이다.알프스의 조산 활동에 의해 모암이 접히거나 당겨짐에 의해 모암 바위에 공동이나 틈새가 생긴 공간에 비교적 높은 온도에서 이런 훌륭한 수정이 생성되는 데, 이런 타입을 Alpine Quartz라 한다.자세히 관찰하면 튀어 오른 수정 결정의 한면이 타면에 비해 더 크게 성장하였는 데 이는 수정 생성시 환경조건의 특수성 때문이다.이런 형태를 Dauphin habit라 한다.Dauphin은 유럽 알프스의 현재 그래노블[프랑스의 동계 올림픽 개최지]의 옛 지명이다.아마 이 알프스 지역에서 채집된 수정의 형태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같은 이산화규소[SiO2]라 할 지라도 생성 환경 조건에 따라 ,불순물의 내용에 따라 아주 다양한 형태와 색상을 뛰게 된다.
Pocupine Quartz[브라질 산.산화철인 적철석이 코팅]필자소장

다양한 수정들[중국]필자소장

침입수정[브라질산.침상 금홍석이 내포]필자소장

침식된 수정[알프스 오스트리아산]필자소장

산화철인 적철석 이 내포되어 붉은 색을 보이는 수정[남아프리카산]필자소장

이산화규소[SiO2]의 일종인 Agate[마노].멕시코산,필자소장

이런 내용은 너무 전문적이지만, 많은 분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수정이라는 광물의 실체를 보게 되었다.어째든 이 수정 표본을 통해 한 동안 해석이 어렵게 느껴졌던  창조경제의 개념을 어렴풋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고 본다.그런 데 실제 이 수정을 통해 대박을 터트린 사례가 있었다.

수정 무브먼트 ! 세계 시계산업의 재편


시계 산업에서 스위스의 위치는 어느나라도 넘 볼 수 없는 아성이었다.어느 누구도 기계식 무브먼트에서 스위스 장인들의 솜씨를 넘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그러나 1970년대 일본의 세이코사가 수정의 물리적 성질을 이용 수정무브먼트[진자]를 개발하여 정확하고 값싼 시계를 발표하였다.일거에 스위스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세계 시계산업의 강자로 부상하게 된 사건이다.이후 스위스의 시계 산업은 쇠락의 길을 걷게된 사건이다.물론 이후 스위스 업체들도 새로운 기술을 가꾸어 후에 옛 영광을 되찾게 되었다.즉 수정의 물리적 특성을 활용한 것이 바로 창조경제의 본 보기가 된 것이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